2024 [월간 윤종신] 등용문 Repair 1월호 ‘오랜만에’에 참여한 유제이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간략한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반복되는 일상 속 무뎌진 감정들을 깨어내 함께 느끼고 공유하고 싶은 싱어송라이터유제이입니다.

정식 발매된 음원에 가창자로 참여하는 것이 이번이 처음이라고 들었습니다. 처음인 만큼 감회가 남다를 것 같습니다.

오랫동안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퀄리티의 음원을 내고 싶었지만 그게 쉽지 않았는데요. 다행히 윤종신 선생님과 인연이 닿아, 제 기대보다 훨씬 멋진 음원으로 데뷔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말로 표현이 다 안될 만큼 기쁘고 윤종신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새해 첫 시작이 이 음원이라 행복합니다!

– ‘오랜만에 98년 발매된 박정현 1 [piece]의 수록곡인데요. 많이 알려진 곡인만큼 부담이 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해요. 곡에 대한 인상이 궁금합니다.   

저도 너무 잘 알고 있는 곡이었고, 특히 가사를 좋아했어요. 콕콕 와닿았거든요대가가 부른 명곡이라고 생각했기에 발매 소식을 듣고 긴장이 많이 됐는데요하지만 나만의 스타일로 잘 풀어내보자고 생각했고, 나중에는 걱정보단 설렘이 더 컸던 것 같아요.

녹음 작업은 어땠나요? 녹음 중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주로 새벽에 녹음을 진행했었는데요. 마지막 녹음날 정말 잘 하고 싶고 감정도 꾹꾹 눌러 담고 싶은데 체력도 마음도 생각처럼 잘 따라주질 않아서 속으로 거의 울면서 불렀거든요. 그런데 그날 그렇게 마지막까지 힘을 쥐어짜서 부른 게 픽스가 되었더라고요. 정말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렇게 집중하면서 노래를 곱씹어 부른 게 처음이라 더욱더 인상 깊었던 녹음이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을 소개해주세요

준비 중인 자작곡들을 하나하나 들려드릴 예정입니다. ‘오랜만에와는 또다른 저의 매력이 궁금하시다면 이후의 행보도 지켜봐주세요. 그리고 음원들이 발매되면 크지 않더라도 공연을 하려고 해요. 금방 좋은 소식들로 또 찾아올게요!

마지막으로 [월간 윤종신] 구독자 여러분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월간 윤종신] 구독자 여러분! 우선 이렇게 멋진 곡으로 처음 인사드리게 되어 기분이 정말 좋네요. 유제이가 새롭게 해석한 ‘오랜만에많이 들어주시고, 거기에 여러분만의 이야기를 담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또 다른오랜만에가 탄생하겠죠? 좋은 소식은 SNS에 올리고 있으니 제가 궁금해지셨다면 인스타그램 @youcanlisten__j (유제이) 로 놀러오세요. 날이 무척 추우니 감기 조심하시고요. 우리 또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