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월간 윤종신] 5월호 ‘대인관계’에 참여한 조연호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 [월간 윤종신]에 참여하신 소감이 궁금합니다. 윤종신 프로듀서와는 첫 작업이죠?

네, 처음입니다. 사실 저는 어릴 때부터 종신 쌤의 팬이었는데요. [월간 윤종신]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을 때가 아직도 생생하고, 언젠가 내 목소리가 [월간 윤종신]에 들어갈 수 있다면 좋겠다고 오랫동안 바라왔어요. 이렇게 좋은 곡으로 함께 할 수 있게 되어서 너무나 영광이고 기쁩니다!

– ‘좋겠어’, ‘하나로부터 시작된 우리’, 그리고 ‘반대로 걸어요’에 이어 디스코그라피에 또 한 곡의 발라드를 추가하게 되었는데요. 처음 노래를 듣고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곡과 가사에 대한 첫 인상이 어땠나요?

처음에 제목을 보고는 신선하다고 생각했어요. ‘대인관계’라는 말을 일상에서는 많이 쓰지만 노래 가사나 제목에서는 본 기억이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제가 감히 이 곡을 표현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종신 쌤께서 직접 부르신 데모를 듣자마자 이미 쌤의 보컬과 감성으로 완성이 되어있다고 느껴지기도 했거든요. 그런데 그만큼 뭔가 더 불러보고 싶고 제 목소리로 완성해보고 싶다는 도전정신(?)이 강해졌어요. 일단 노래가 정말 마음에 들었거든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가사에 어렵지 않은 멜로디라 더 귀에 꽂혔고, 반복해 들으면서는 ‘대인관계’라는 제목이 이 노래의 서사를 간략하면서도 강력하게 어필하고 있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노래에 대한 콩깍지였을지는 모르겠지만 정말이지 모든 게 마음에 들었습니다.

– 윤종신 프로듀서와의 녹음 작업은 어땠나요? 녹음 중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사실 일정이 타이트해서 급하게 연락을 받고 녹음에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긴장과 걱정 때문에 데모를 받자마자 빠르게 익히고 가사를 제 나름대로 최대한 분석해보려고 했던 것 같아요. 종신 쌤 앞에서 내색은 안 했지만 속으로는 벌벌 떨면서 녹음의 첫 마디를 떴습니다. 쌤께서 제가 알아듣기 쉽게, 또 제가 미처 하지 못한 해석들을 이 가사의 화자의 입장에서 차근차근 설명해 주셨고, 덕분에 순조롭게 녹음 작업을 끝냈습니다! 다 끝나고 모니터링하다가 마지막 후렴이 스피커를 켜놓을 채로 녹음이 됐다는 걸 확인하고 다시 하기도 했는데… 비밀입니다. (웃음)

– 윤종신 프로듀서는 이번 작업에 대한 후기를 전하며 “조연호의 발라드를 빌드업해보고 싶다고, 또 다른 작업을 구상 중이라고” 예고하기도 했는데요. 앞으로의 계획을 소개해주세요.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번 곡을 녹음하면서 노래로 표현해낼 수 있는 더 넓고 깊은 영역들이 많다는걸 아주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는데요. 아마도 종신 쌤께서 제가 살아온 시간보다 더 긴 시간 노래와 음악을 해오셨기 때문이게죠? 되게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가능하다면 종신 쌤께서 허락하시는 한 더 많은 작업을 함께 해보고 싶습니다. (웃음)

– [월간 윤종신] 구독자 여러분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월간 윤종신] 구독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노래하는 조연호입니다. 저도 오랫동안 [월간 윤종신]의 음악을 사랑해온 팬이기도 한데요! 이렇게 제 목소리를 얹어 제대로 인사드릴 수 있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우리는 누군가를 나의 대인관계 속에 두기도 하고 나 역시도 누군가의 대인관계 속에 있잖아요? 쉬운 듯 복잡한 각자의 ‘대인관계’를 생각해 보면서 들어보시면 특히 더 공감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대인관계 속에 언제나 [월간 윤종신]과 조연호가 함께하길 바라면서… 또 좋은 노래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