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와 착취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요즘, ‘동물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식 수준을 높이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열심히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단체가 있다. 바로 ‘동물권행동 ‘카라’이다. 2002년 ‘아름품’이라는 단체로 출발한 ‘카라’는 그동안 동물보호 운동은 물론, 유기동물 구조, 입양, 동물보호법 개정 등 전방위적인 활동을 펼쳐왔다. 『다름 아닌 사랑과 자유』는 ‘카라’와 함께 기획된 책이다. ‘카라’에서 운영 중인 ‘일대일 결연’ 후원 방식을 알리고, 카라 더봄센터 건립 및 운영에 보탬이 되고자 쓰였다. 김하나, 이슬아, 김금희, 최은영, 백수린, 백세희, 이석원, 임진아, 그리고 김동영 등 인기 작가 9인의 직접 ‘일대일 결연’을 맺고, 동물에 대한 특별한 기억을 글로 담아냈다.

『다름 아닌 사랑과 자유』
지은이 김하나, 이슬아, 김금희, 최은영, 백수린, 백세희, 이석원, 임진아, 김동영
출간정보 문학동네 / 2019-10-18

북아일랜드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맨부커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으로 부상한 애나 번스의 세 번째 장편소설. 1970년대 폐쇄적인 마을 공동체 안에서 벌어진 노골적이면서도 은밀한 폭력을 18세 소녀의 시점으로 폭로한다. 걸어가며 책 읽기를 좋아하는 18세 소녀 ‘나’와 그런 ‘나’에게 접근하는 41세의 무장독립투쟁조직 핵심 간부 ‘밀크맨’. 원치 않는데도 시도 때도 없이 ‘나’의 곁에 나타나는 ‘밀크맨’으로 인해 ‘나’는 극심한 불안과 공포를 느끼지만, 동네 사람들은 도리어 ‘나’의 태도를 문제삼으며 ‘나’와 ‘밀크맨’과의 부적절한 관계를 의심한다. 2018년 맨부커상, 2019년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 그리고 2019년 오웰상까지 석권한 작품이다.

『밀크맨』
지은이 애나 번스
옮긴이 홍한별
출간정보 창비 / 2019-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