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호 ‘모난돌’
[2월호 이야기]
모낭(囊) 하나씩 만들자.
날 기억하니 나 그때 모난돌
못 알아보겠지 이렇게 다 깎여
내 주위 사람들은 좋아해
살기 편해졌어 안심이 된다나
넌 왜 그러냐고
그 질문에 대답할 필요 없어서
둥글어졌어 어디든 잘 굴러
누구든 가져다가 어디든 쓸 수 있어
이 세상은 다 좋아해
내가 날 깎아내 삐죽히 뚫고 나오면
잘려진 그 모조각
버리지 못하는 건
다 그 속에 있어 나란 건
현명해진 건 줄 철들어야 하는 줄
삐죽한 내 모양이
언젠가 아름다움일 줄 모르고
둥글어졌어 어디든 잘 굴러
누구든 가져다가 어디든 쓸 수 있어
이 세상은 다 좋아해
내가 날 깎아내 삐죽히 뚫고 나오면
잘려진 그 모조각
차곡히 모아 놓은 건
다 그 속에 있어 나란 건
2019 <월간 윤종신> 2월호 ‘모난돌’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둥글어지는 ‘보통의 삶’에 대해 이야기한다. 윤종신은 어느 날 문득 ‘사회화되어가는 것이 과연 좋은 것이기만 할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졌고, 우리의 삶이라는 게 점차 둥글고 매끄럽게 다듬어지는 돌 같다는 생각을 했다. 우리는 각자의 생김새만큼이나 서로 다른 ‘특별함’을 갖고 태어나지만, 결코 그것을 온전히 지켜가면서 살아갈 수는 없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는 ‘개인의 개성’보다는 ‘전체의 조화’에 좀 더 큰 가치를 부여하고 있고, 따라서 우리는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사회에서도 부지불식간에 자신의 모난 부분을 깎아내는 방법을 습득한다.
“자식을 키우다 보니 요즘 이런저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우리 사회가 아이들이 가진 개성을 발현시켜주는 게 아니라 없애버리는 건 아닌지 걱정스럽더라고요. 저부터 시작해서 많은 어른들이 아이들을 그저 함께 살아가기 쉬운 ‘보통 사람’으로 만들고 있지는 않나 싶었어요. 물론 말로는 꿈을 잃지 말라고, 개성을 잃지 말라고 강조하지만, 실제로 생활의 영역에서는 또 그렇지 않으니까요.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모난 부분이 보이면 이래도 괜찮을까, 혹시나 욕먹지 않을까, 걱정스러운 마음에 일단 깎아내고 보잖아요. ‘모난 돌이 정 맞는다’라는 속담만큼이나 우리 사회의 분위기를 잘 보여주는 말도 없죠.”
‘모난돌’에는 개성보다 전체를 우선시하는 사회에 대한 손쉬운 비판이나 어떤 삶이 다른 삶보다 더 낫다는 섣부른 주장은 담겨 있지 않다. 가사 속 모든 단어는 때로는 타의에 의해 깎이고 때로는 자의에 의해 깎이는 우리네 삶을 보다 정확히 표현하는 데 집중하고 있고, 결국 ‘맞춰 나가는 삶’이란 불가피하다는 태도를 견지한다. 이 곡이 산다는 건 결국 그런 게 아니겠느냐고 되묻는듯한 자조적인 표정처럼 느껴지는 건 아마도 그래서일 것이다. 하지만 바로 이 대목에서 윤종신은 한 가지 제안을 한다. 내가 점점 깎여나간다고 해서 나를 완전히 지우거나 버리지는 말자는 것이다.
“우리는 모난 채로 살아갈 순 없어요. 세상은 혼자 사는 게 아니고 그렇게 사람들과 어우러져서 살아가다 보면 필연적으로 둥그러질 수밖에 없죠. 제가 하고 싶은 말은 그 깎인 부분들을, 잘린 조각들을 잘 간직하자는 거예요. 깎이는 건 내 의지로 어떻게 할 수 없지만, 간직하는 건 내 힘으로, 내 노력으로 할 수 있잖아요. 나의 어떤 모난 부분이 깎일 때마다 그걸 그냥 버리지 말고 주머니 어딘가에 넣어두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분명히 그것들이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줄 시기가 올 테니까요. 지금 당장은 남들의 기준과 달라서 포기해야 하고 남들에게 이해받지 못해서 숨겨야 하지만, 바로 그것들이 결국에는 나를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사람으로 만들어줄 거예요.”
Lyrics by 윤종신
Composed by 윤종신 이근호
Arranged by 조윤성
Drums Marion Felder
Bass Craig Polasko
Guitar Marcel Camargo
Piano 조윤성
Strings Arranged & Conducted by 조윤성
Strings 융스트링
Recorded by 정재원(@STUDIO89) 엄찬용(@Lead Sound), 오성근 백경훈(Studio T)
Mixed by 김일호(@STUDIO89)
Mastered by Stuart Hawkes(@Metropolis Studio)
Music Vide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