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서 “조금 더 당차고 어른스럽게 부르려고 노력했어요.”
민서는 2015년 ‘슈퍼스타K7’에서 보이시한 매력과 호소력 짙은 목소리로 얼굴을 알렸다. 당시 심사위원이었던 백지영은 “다듬어지지 않은 순수한 목소리”라며 극찬했고, 윤종신은 “좋은 여성 발라드 싱어가 나왔다”며 호평했다. 2016년 미스틱엔터테인먼트와 전속 계약을 한 민서는 박찬욱 감독의 영화 <아가씨> 엔딩곡 ‘임이 오는 소리’를 부르며 세간의 이목을 끌었다. 또한 이례적으로 2016 <월간 윤종신> 10월호, 11월호 두 달 연속 가창자로 참여했으며, 온라인 RPG게임 ‘던전앤파이터’의 모델 ‘던파걸’로 활동하며 인기를 모았다. 2017년 첫 싱글 발매를 앞둔 민서는 음악, 연기, 예능 등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는 만능엔터테이너로의 성장을 꿈꾸고 있다.
<월간 윤종신> 편집팀이 11월호 ‘좋아’에 참여한 민서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2016년 10월호 ‘처음’, 2016년 11월호 ‘널 사랑한 너’ 이후로 1년 만에 다시 만나 뵙게 되었네요.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어요?
시간이 참 빨라요. 1년이나 지났군요. 저는 그동안 저의 앨범 작업 준비를 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좋은 기회를 통해 ‘던전앤파이터’라는 게임의 던파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 ‘좋아’는 지난 6월 발매 이후 서서히 입소문을 타고 역주행에 성공해 널리 사랑받고 있는 윤종신의 곡 ‘좋니’의 또 다른 버전인데요. 아무래도 이 곡을 부르는 감회가 남다를 것 같아요.
‘좋니’가 나오기 전에도 윤종신 선생님과 노래를 들으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나눴고, 역주행해서 1위하는 모습도 봤고, 또 제 주위 많은 사람이 ‘좋니’를 좋아해 주는 것을 직접 눈으로 봤거든요. 그런데 제가 ‘좋니’의 다른 버전을 부를 수 있게 되다니! 소식을 들었을 때 너무 기뻤고 기대가 되었어요. 한편으로는 워낙 어려운 노래다 보니까 걱정도 됐지만, 무엇보다 지금은 행복한 마음이 더 큽니다.
– 원곡과는 다르게 가사 속 화자가 이별을 겪은 여성으로 바뀌면서 곡이 그려내는 상황과 감정선이 달라진 만큼, 여러 부분을 신경 써서 작업했을 것 같아요. 녹음할 때 어떤 부분을 가장 고민했나요? 윤종신 프로듀서가 특별히 강조한 부분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여자와 남자가 참 다르다는 걸 기반으로 새로 작업해주셨어요. 가사가 참 슬픈데요. 슬픈 감정을 살리면서도 남자가 부른 ‘좋니’ 보다는 조금 당차게, 어떻게 보면 ‘좋니’의 남자보다 더 어른스럽게 부르려고 노력했어요.
– 발라드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오랜 시간 남아있는 장르이기도 하잖아요. 시간이 흐른 후에 대중이 민서 씨의 목소리를 어떤 목소리로 기억했으면 하나요?
어려운 질문이면서 쉬운 질문이기도 한데. 그냥 ‘저’로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길거리 지나가다가 제 목소리를 들으시면 “어? 이거 민서 아냐?” 이렇게 아실 수 있게요.
– 첫 싱글 발매를 앞두고 있다고 들었어요. 앞으로의 활동 계획이 궁금합니다.
네, 열심히 앨범 작업 중이에요. 앞으로 음악방송에서도 만나 뵐 수 있을 것 같아요. 또 인스타그램이나 공식 SNS 채널에 저의 일상을 담은 소소한 영상을 많이 올리려고 노력할 테니까 많이 사랑해주세요.
– <월간 윤종신> 구독자 여러분에게 마지막 인사해주세요.
일 년 만에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월간 윤종신>에 벌써 세 번째 참여하게 되었어요. 너무 기쁘고 신납니다! 윤종신 선생님에 비하면 저는 아직 한참 모자란 꼬맹이지만 예쁘게 봐주세요! 더 노력할게요! 좋은 노래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