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재인은 지난 2010년 Mnet <슈퍼스타K2>에서 TOP 3에 오르며 가요계에 등장했다. 출연 당시 기타를 들고 바닥에 주저앉아서 노래를 부르는 자유로운 모습으로 대중에게 큰 인상을 남겼다. 발표하는 노래마다 ‘장재인스러운’ 개성 있는 멜로디와 시적인 가사를 보여주며 여성 싱어송라이터로서 자리를 잡았다. 2013년 미스틱엔터에 합류한 이후 2015년 미니앨범 [LIQUID], 싱글 [Love Me Do]로 한층 성장한 음악 색깔을 보여줬고, 2017년 새로운 시도를 담은 싱글 [까르망]을 시작으로 다양한 음악적 스펙트럼을 보여줄 계획이다.

<월간 윤종신> 편집팀이 9월호 ‘아마추어’에 참여한 장재인과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2012 1월호 ‘느낌Good, 2015 3월호 Memory 이후로 다시 한번 <월간 윤종신>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월간 윤종신> 작업에 여러 차례 참여한 만큼 이번 작업이 익숙할 같기도 해요. 이번호 작업은 어땠나요? 지난 작업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매해 새로운 입장으로 윤종신 피디님을 접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제는 저 스스로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좀 더 뚜렷하게 할 수 있게 됐는데요, 그래서인지 이번 작업에서는 여러 가지 보컬 표현을 제안해 볼 수 있었어요. 피디님과의 작업이 이전보다 훨씬 편안했습니다. 피디님께 많이 배려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어요.

– ‘아마추어 센치하고 쓸쓸한 분위기를 담은 일반적인 가을 노래와는 조금 다르게 쿨한 감성을 담고 있어서 새롭게 다가왔어요. 노래를 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지점은 무엇인가요? 

톤, 고유의 리듬, 그러면서도 저만의 그루브가 표현되길 바랐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에서 최선을 다하고 나머지 지점은 곡자인 윤종신 피디님의 방향성에 완전히 맡기는 것. 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에 작업 초점을 맞췄습니다.

– 9월호 뮤직비디오는 8mm 필름으로 촬영한 굉장히 독특한 작업이었는데요. 뮤직비디오를 촬영할 기억에 남는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나요? 

일몰 장면을 한 시간 동안 촬영했습니다. 보통 뮤직비디오는 끊어가는 방식을 택하기 때문에 아주 새로웠어요. 눈이 많이 부셔 체력적으로 지치긴 했지만, 서울의 풍경이 좋았고 좋은 경험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활동 계획이 궁금합니다.

가을에 좋은 음원들로 찾아뵐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제 자작곡을 선보일 기회가 생겨서 창작자로서 정말 행복합니다. 기다려주세요.

– <월간 윤종신> 구독자 여러분에게 마지막 인사해주세요.

오랜만이에요. <월간 윤종신>에서 저의 이십대, 매시간을 함께 공유할 수 있어 참 영광입니다. 저에게 늘 즐거운 추억이에요. 이번 9월호 역시 영상, 음악, 톤, 이야기 모든 것을 하나의 연결된 작품으로 보고 감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호도 누군가의 테이스트를 채워주는 좋은 창작물로 남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