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R. R 마틴을 소개할 때 빠뜨릴 수 없는 작품은 역시 ‘얼음과 불의 노래’ 시리즈이다.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TV 시리즈로 평가되고 있는 <왕좌의 게임>의 원작으로도 잘 알려진 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는 방대하면서도 탄탄한 세계관과 치밀하면서도 거침없는 이야기 전개로 작가를 살아 있는 전설로 등극시켰다. (심지어 아직 완결이 나지 않은 시리즈인데!) 하지만 ‘얼음과 불의 노래’ 시리즈가 조지 R. R 마틴의 세계 전부는 아니다. 그는 70년대부터 이미 판타지, 호러, SF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자신의 상상력을 과시해왔고, 휴고상, 네뷸러상, 로커스상, 브램 스토커 상 등 환상 문학에게 수여되는 권위 있는 상을 휩쓸면서 ‘얼음과 불의 노래’ 시리즈를 제외하더라도 이미 영미권 장르 문학을 대표할 수 있을 만한 거장이었다.

이번에 발간된 <조지 R. R. 마틴 걸작선 : 꿈의 노래>는 전 4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0대 시절의 습작과 데뷔 무렵의 초기작을 모은 <머나먼 별빛의 노래>, 호러, SF, 판타지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자신만의 장르를 구축한 <하이브리드와 호러>, 할리우드에서 집필한 TV 시리즈 각본과 슈퍼 히어로물 시리즈를 담은 <터프의 맛>, 그리고 작가의 인생을 돌아보는 회고문집의 성격이 띤 <갈등하는 마음>까지, 습작 시절부터 거장의 반열에 오른 다음 발표한 대표작까지 모두 이 시리즈에 담겨 있다. 페이지가 마구 넘어가는 데도 결코 가볍지 않은, 상업성과 예술성을 모두 갖춘 이야기가 고팠던 독자라 바로 당신이라면, 당신은 조지 R. R 마틴의 걸작 시리즈를 그냥 지나칠 수는 없을 것이다. (김주성)

『조지 R. R. 마틴 걸작선 : 꿈의 노래』
지은이 조지 R. R. 마틴
옮긴이 김상훈
출간정보 은행나무 / 2017-06-07

“서로 다른 사건들을 모아온 우리는 각자가 봐온 2016년의 이야기를 파일드-타임라인 어드벤처(파탐어드벤처)라는 하나의 사건으로 엽니다…(중략)… 그러니까 이건 우리가 세상에서 누락되는 이야기가 되지 않고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준비입니다.”

웹 프로젝트 ‘파일드-타임라인(filed-timeline.xyz)’이 ‘파일드-타임라인 어드벤처’로, 그리고 책으로 출간됐다.한국의 2016년은 은폐되어있던 문제들이 폭발적으로 팽창해 터쳐나온 징후적인 해인데, 이화여대에서 시작되어 국정농단이 하나둘 밝혀지면서 100만 명이 모인 촛불 집회, 대통령 탄핵과 같은 거대한 사건, 강남역 여성 혐오 살인사건 이후의 페미니즘 담론, 기본소득과 불평등에 대한 고찰들, 신생 공간과 다각화된 미술 프로젝트 등이 산발적으로 쌓여갔다.

<2016 파일드-타임라인 어드벤처>는 김민규, 김영준, 백희원, 송하영, 신인아, 정아람 6명의 개인이 2016년을 볼록하게 기억하기 위해 새긴 기록과 2017년 2월 3일부터 5일까지 진행된 동명의 행사를 엮은 책이다. 온라인 소셜미디어라는 임시적인 두 개의 시공간(페이스북, 트위터)의 타임라인을 시작으로, 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이미지와 재현의 문제, 유리천장과 제도정치에서의 여성, 근대 서울의 풍경, 당대의 이미지와 비평, 소득 불평등 문제를 촘촘히 담았다. 곳곳에 일러스트레이션, 인포그래픽, 사진을 활용했으며 사진작가 라야가 참여해 읽는 재미를 더했다. (유정미)

『2016 파일드-타임라인 어드벤처』
 김민규, 김영준, 백희원, 송하영, 신인아, 정아람
출간정보 오늘의풍경 / 2017-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