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시경 못지않게 나와 많은 작업을 함께 했던 
가수 김연우. 시경이와의 작업이 좀 더 우아함을 추구했다면(아련한 추억을 그리는 노래들이 많았으니까), 연우와의 작업은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고 생활적인 느낌에 집중했다. 그래서인지 나는 연우와 작업한 노래가 더 슬픈 지점이 많다고 생각한다. ‘청소하던 날’, ‘이별택시’, ‘금단현상’… 이 곡들이 특히 더 그런 것 같다.
연우의 목소리는 작곡자에게 무한한 자유를 준다. 연우의 맑으면서도 슬픈 듯한 느낌을 주는 비음, 그리고 쭉쭉 뻗어 나가는 고음은 뭐든지 해볼 수 있도록 해준다. 택시, 자취방, 궁상, 청승, 후회, 환상, 착각… 김연우의 목소리 덕분에 나는 자그마한 가사 실험들을 많이 했고, 그 결과들에 만족했다. 내가 사랑하는 목소리와 감성을 가진 김연우와 바꿔 부르고 싶었던 노래는 ‘No Schedule’. 10집에 실려 있던 ‘No Schedule’은 당시 내가 부르면서도 연우와 참 잘 어울리겠다고 생각했던 곡이다. 특히 후렴 부분은 연우처럼 시원하게 질러줘야 하지 않을까 싶었다. 내가 직접 작곡한 노래는 아니었지만, 꼭 연우의 목소리로 들어보고 싶었던 곡이다.

‘이별택시’는 나의 가사 역사에 있어 큰 의미가 있는 곡이다. ‘No Schedule’과 마찬가지로 이 곡 역시 내가 실제로 가장 힘들었던 시절에 쓴 노래이고(2000년 부터 2005년 사이에), 그 힘듦과 찌듦이 가사 하나하나에 배어있다. 그 감정들… 그 뒤틀려있던 감정들이 평소에는 잘 안 쓰던 단어들을 불러왔고, 결국에는 더 진하고 깊은 분위기를 만들어낸 것 같다. ‘이별택시’ 역시 언젠가 꼭 한 번 내 목소리로 표현해보리라 생각했던 곡이었다.

한밤중에 늦은 친구 전화에
머뭇거림 없이 문을 나서고
헤어질 무렵이 마냥 아쉬워
애꿎은 친구만을 붙잡는 새벽
잠을 깨면 어제와 같은 점심
미각 둔해져버린 예전 추억
샤워 물줄기가 씻어주는 건
겉에만 보여지는 옅은 초췌함
니가 떠나간 뒤에
내게 사라진 것들
하루의 준비들과
꿈을 기대하는 밤
비어버린 시간들
너없이 채우려 해
무얼 해야하는지
아무 계획도 없는 이별 뒤
집을 지나쳐서 계속 걸었지
뻔한 내 방안이 너무 싫어서
길은 돌아오기 너무 멀어서
또한번 애꿎은 친구를 찾는 밤
니가 떠나간 뒤에
내게 사라진 것들
하루의 준비들과
꿈을 기대하는 밤
비어버린 시간들
너없이 채우려 해
무얼 해야하는지
아무 계획도 없는 이별 뒤
다시 돌아가는 길
택시 속 멜로디에
창을 내리면 바람
날리는 불빛처럼
흩어지는 기억들
새벽 찬 공기속에
몰래 날려버리다
또 한번 지나치는 나의 길
니가 떠나간 뒤에
내게 사라진 것들
하루의 준비들과
꿈을 기대하는 밤
비어버린 시간들
너없이 채우려 해
무얼 해야하는지
아무 계획도 없는
다시 돌아가는 길
택시 속 멜로디에
창을 내리면 바람
날리는 불빛처럼
흩어지는 기억들
새벽 찬 공기속에
몰래 날려버리다

‘No Schedule’은 윤종신의 10집 [Behind The Smile]에 수록된 곡이다. 이 앨범에서는 
‘너에게 간다’, ‘오늘의 날씨’, ‘몬스터’ 등이 주목을 받았으며, ‘No Schedule’은 그에 비해
서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졌던 노래이다. ‘No Schedule’은 그 당시 윤종신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고 한다. “이 가사는 실제 제 얘기거든요. 제가 정말 그랬어요. 혼자 있는 
게 싫어서 친구들에게 전화만 오면 일단 ‘어, 어디야?’하고 물었거든요.(웃음) 가사 중에 
‘집을 지나쳐서 계속 걸었지 뻔한 내 방안이 너무 싫어서’ 라는 부분이 있는데, 제 마음이 딱 그랬어요. 겉으로 보면 별 탈 없이 담담하게 잘 살아가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 속을 들여다보면 감정적으로는 굉장히 진폭이 큰 상태였던 거죠.”
윤종신은 김연우의 목소리가 이 노래의 감정선과 잘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했다. 담담
해서 마음을 흔드는 목소리. “연우의 목소리는 선이 선명해요. 또렷또렷하고 당차고 야무
지고 흐트러짐이 없죠. 하지만 저는 그래서 연우의 목소리가 왠지 모르게 더 슬프게 느껴
져요. 감정이 대단히 절제된 것 같거든요. 연우가 <나는 가수다>를 통해서 열창을 
하는 가수로 유명해졌지만, 사실 연우의 진짜 매력은 노래를 밀도 있게 꾹꾹 눌러 담는 거거든요. 고음을 내는데도 그게 거추장스럽거나 오버처럼 느껴지지 않죠. 대대수의 
가수들은 고음을 낼 때 감정을 격하게 폭발하면서 절규하지만, 연우는 그럴 때도 눌러요. 그게 테크닉적으로 훌륭할 뿐만 아니라 감정적으로도 굉장히 묘한 느낌을 줍니다.”
발행인 겸 편집장
윤종신

디지털 매거진
Edit 김주성
Design 최고은, 한경희
Plan 최진권
Video Edit 권철
Making Photo 최고은

사진
Photo & Video 안성진

음악
‘No Schedule’
Lyrics 윤종신
Compose 정석원
Arrange 황성제
Guitar 홍준호
Chorus 강성호
Rhythm Program & Keyboard 황성제

‘이별택시’
Lyrics 윤종신
Compose 김승진
Arrange 황성제
Drum 신석철
Bass 박한진
Guitar 홍준호
Piano & Keyboard 황성제

앨범아트
Artwork Director 이강훈
Artwork 김한나
Design 공민선

뮤직비디오
Director 김형민
DOP, Color Grading 권철
Producer 이승호
Art Director 장혜린

스타일링
오영주, 오진주

매니지먼트
조배현, 하영진, 최호준

발행
MYSTIC89

제작
OFFBEAT,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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