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호 ‘가을옷’은 제가 오랜만에 프로듀서가 아닌 가수로만 부른 노래입니다. 미스틱엔터테인먼트의 프로듀서이기도 한 조규찬이 작곡과 프로듀싱을 맡았어요. 조규찬의 꼼꼼하고 디테일한 디렉팅을 따라가 보려고 노력해봤습니다. 그래서인지 제가 스스로 프로듀싱을 할 때와는 조금 다른 색이 나온 것 같은데, 즐겁게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사는 스쳐 지나가는 것처럼 점점 더 짧아지는 가을에 대한 아쉬움을 담아봤어요. 잠깐 입었다 집어넣어야 하는 ‘가을옷’처럼 아주 잠깐 옛사랑의 추억을 꺼냈다 집어넣는 남자의 이야기입니다.

내 가을옷 하나씩 꺼내
좀만 지나면 못 입을 옷
성격 급한 겨울이 두툼하게
덮어버리는 바람에
그때 추억은 스치듯

시작했어 이 가을날에
연 브라운이 짙어질 쯤
무르익던 두 입술 뺨을 지나
너의 니트에 얼굴 묻던
우리의 가을밤이여

제법 쌀쌀해지면 손을 감싸던
그 길 위 우리의 투 톤
다가올 계절의 준비를 하던
영원할 것

2016 <월간 윤종신> 9월호 ‘가을옷’은 선선해진 날씨에 어울리는 가을 노래다. 윤종신은 잠깐 스쳐 지나가는 것처럼 유난히 짧게 느껴지는 이 계절에 대한 아쉬움을 ‘가을옷’이라는 소재를 통해 표현했다. 가사 속 주인공은 가을이 되자 잠깐 입을 ‘가을옷’을 꺼내고, 어느 해 가을에 만났던 연인과의 짧았던 사랑의 추억을 떠올린다. 그 순간에는 계속될 것 같았고 영원할 것 같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어김없이 미련 없이 바뀌는 계절처럼 이 사랑도 그랬다. 오랜만에 꺼내입은 가을옷 주머니 속에서 발견한 종잇조각만이 그 가을의 감각과 기억이 실재했음을 일러준다.

이번 9월호의 파트너는 미스틱엔터테인먼트의 프로듀서이기도 한 ‘조규찬’이다. 윤종신은 조규찬과 함께 만든 곡을 부른 적은 있지만(‘뷰티 인사이드’), 온전히 조규찬 혼자 만든 곡을 받아서 부른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제는 프로듀서로서 역할이 좀 더 익숙한 그이지만 이번에는 철저히 가수의 역할에 집중했다. 그는 조규찬이 만든 노래인 만큼 조규찬의 프로듀싱에 따라 움직였다. 조규찬은 자신의 머릿속에 완벽하게 그려진 그림이 있고 그것을 구현해나가는 완벽하고 섬세한 프로듀서였다.

“프로듀서 ‘조규찬’에 대한 신뢰가 워낙 높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좋겠다는 얘기는 하지도 않았어요. 무조건 디렉팅을 따랐죠. 그래야 그의 느낌이 묻어날 수 있을 테니까요. 워낙 꼼꼼하게 디렉팅을 하는 친구라 하나하나 다 따라가다 보니까 조금 힘들기도 했지만, 오랜만에 디렉팅을 당해보니까 좋던데요. 평소 제가 부르던 스타일과는 조금 다른 보컬이 나와서 저도 좀 신선했고요. 조규찬 프로듀서가 데뷔를 준비하는 미스틱 신인들의 보컬 트레이닝도 하고 있는데, 그 친구들이 정말 많이 배우겠다는 생각도 했고요.(웃음) 앞으로 미스틱에서 조규찬의 색깔을 담은 노래들도 나올테니 기대 많이 해주세요.”

발행인 윤종신

디지털 매거진
Plan 최진권
Edit 김주성, 고두리, 유정미
Design 정지연
Marketing 강성혜, 윤이삭, 이지희

음악
가을옷

Lyrics by 윤종신
Composed by 조규찬
Arranged by 조규찬

Drums 신석철
Bass 최훈
Piano 이화
Guitar 이문기
Strings Arranged & Conducted by 박인영
Strings LA String Session Orchestra
Background Vocals & Arranged by 조규찬

Recorded by 정재원(@STUDIO89) 정기홍 지용주(@Seoul Studio) Jeff Gartenbaum Billy Centenaro(Assist.)(@The Village in LA)
Mixed by 김일호(@STUDIO89)
Mastered by Stuart Hawkes(@Metropolis Studio)

뮤직비디오
Director 김형민
Broadcasting Director 서동호
Videographer 타입커뮤니케이션, 김형민, 최송희, 조영래
Helicam Operator 윤이삭, 고태민
Colorist 고태민
Producer 오아름, 황윤호
Production @2016 멜로디포레스트캠프
Production Company MYSTIC89

앨범아트
Photo 안성진(@ART HUB TEO)
Design 공민선

Café LOB Gallery
Art Director 이강훈
Artist 케이채

어수선한 영화 이야기
Edit 곰피디
Cast 윤종신, 김세윤, 김이나

스타일링
오영주

A&R
조민휘

매니지먼트
조배현, 하영진, 이재욱

제작 & 발행 MYSTIC89

%ec%9b%94%ea%b0%84%ec%9c%a4%ec%a2%85%ec%8b%a0-9%ec%9b%94-%ea%b0%80%ec%9d%84%ec%98%b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