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할 일’은 시경이가 군입대를 한 여름 어느 날, 시경이 목소리를 떠올리며 썼던 곡이다. 하지만 그의 제대 날은 많이 남아 있었고, 그해 겨울 나의 11집 녹음 때 곡이 모자라 당겨 썼던 노래. 특히 A파트를 부를 땐 유난히 시경이 생각이 많이 났던… 창법이나 멜로디 여러 가지에서 그를 생각이 많이 났던… 창법이나 멜로디 여러 가지에서 그를 생각했던 게 보인다.

그래서 그럴까. 내가 부른 ‘내일 할 일’은 그리 잘 되지 않았고, 4년이 좀 지난 지금 불러 본 결과, 시경이가 불러야 했던 노래임이 여실히 느껴졌다.

‘거리에서’ 이후 7년 만의 작업. 더 영민해지고 노련해지고 이젠 나를 압도하기까지 하는 시경이를 보며 참 고마웠다. 잘 성장해 주고, 같이 작업한 선배를 빛나게 해주어서.

‘거리에서’는 내가 작곡자로서 ‘히트곡은 역시 가수 덕이다’라고 뼈저리게 느낀 대표적인 곡. ‘조금 어렵지 않나?’하는 나의 노래를 ‘이게 뭘 어때서?’하며 나를 흐뭇하게 해주던 가수, 성시경. 퇴짜 맞은… 좀 어려워 못 내놓았던 내 노래를 자기가 직접 폴더를 열어 꺼내 가져갔던 그의 선구안… 심미안….

이번에 ‘거리에서’ 윤종신 버전을 불렀다. 불러보니 좀 텁텁하고 담백한 내 느낌도 나쁘지 않지만, 그래도 나는 시경이 것이 훨씬 더 좋다. 시경이 노래다. 시경이와의 마지막 노래. 내게 ‘거리에서’는 이런 노래이다.

니가 없는 거리에는
내가 할 일이 없어서
마냥 걷다 걷다보면
추억을 가끔 마주치지
떠오르는 너의 모습
내 살아나는 그리움 한번에
참 잊기 힘든 사람이란 게
또 한번 느껴지는 하루
어디쯤에 머무는지
또 어떻게 살아가는지
걷다보면 누가 말해줄 것 같아
이 거리가 익숙했던
우리 발걸음이 나란했던
그리운 날들
오늘 밤 나를 찾아온다
널 그리는 널 부르는
내 하루는
애태워도 마주친 추억이 반가워
날 부르는 목소리에 돌아보면
텅 빈 거리 어느새
수 많은 니 모습만 가득해
막다른 길 다다라서
낯익은 벽 기대보면
가로등 속 환히 비춰지는
고백하는 내가 보여
떠오르는 그 때 모습
내 살아나는 설레임
한번에 참 잊기 힘든 순간이란 게
또 한번 느껴지는 하루
아직 나를 생각할지
또 그녀도 나를 찾을지
걷다 보면 누가 말해줄 것 같아
이 거리가 익숙했던
우리 발걸음이 나란했던
그리운 날들
오늘 밤 나를 찾아온다
널 그리는 널 부르는
내 하루는
애태워도 마주친 추억이 반가워
날 부르는 목소리에 돌아보면
텅 빈 거리 어느새
수 많은 니 모습만 가득
부풀은 내 가슴이
밤 하늘에 외쳐본다
이 거리는 널 기다린다고
널 그리는 널 부르는
내 하루는
애태워도 마주친 추억이 반가워
날 부르는 목소리에 돌아보면
텅 빈 거리 어느새
수 많은 니 모습만 가득해

2013 <월간 윤종신> Repair 2월호는 ‘성시경’을 테마로 한 2곡을 담고 있다. ‘내일 할 일’에 이은 또 하나의 노래는 ‘거리에서’. 성시경이 불러 많은 사랑을 받았던 이 곡을 이번에는 윤종신이 불렀다. 너무나 잘 알려진 노래이기에 다시 부르는 게 어쩌면 부담스러울 수도 있을 터. 하지만 윤종신은 윤종신만의 맛과 멋을 자신한다. “솔직히 쉬운 노래는 아니죠. 아래위로 왔다 갔다 하니까.(웃음) 이 노래는 내용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미련도 있고, 관조도 있어요. 그러니까 감정이 단순하지 않은 거죠. 저는 이 노래가 다소 복잡한 감정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목소리로 해석될 수 있는 노래라고 생각해요. 다른 목소리로 불리면 그 안에 숨겨져 있던 또 다른 감정이 드러날 수 있는 거죠. 비록 부르기 쉬운 노래는 아니지만, 저는 이 노래가 시대나 유행과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노래라고 생각해요.”

‘거리에서’는 한 남자가 우연히 거리를 걷다가 헤어진 연인을 추억한다는 내용이다. 이처럼 화자가 어떤 공간을 통해 과거와 조우한다는 설정은 윤종신이 특히 선호하는 작사 방법이기도 하다. “내가 잘 쓰는 소재이자, 사랑하는 소재입니다. 그 사람과 자주 갔던 공간에서 그 사람을 떠올리고, 그 사람과 함께했던 시간들을 추억하는 거죠. 저는 실제로 추억이 깃든 공간에서 그 당시의 사람들을, 감정들을 떠올리는 것을 좋아해요. 기억의 급습이라고 표현하면 될까요? 일상을 살면서 어떤 장소를 갔다가 과거와 연결되는 것 같은 순간이 있잖아요. 불현듯 그 당시의 감정들이 밀려들면서 뒤늦게 뭔가를 깨닫게 되곤 하죠. 저에게는 일상에서 감지되는 그런 순간들이 참 소중해요. 그래서 저는 그런 경험들을 가사에 담으려고 하고요.”

발행인 겸 편집장
윤종신

디지털 매거진
Edit 김주성
Design 최고은
Plan 최진권
Video Edit 권철
Making Photo 최고은

사진
Photo & Video 안성진

음악
‘내일 할 일’
Lyrics 윤종신
Compose 윤종신&이근호
Arrange 황성제
String Arrange & Conduct 박인영
String Perform 융 Strings
Drum 신석철
Bass 최훈
Guitar 홍준호
Keyboard 황성제
Flugel Horn & Trumpet 최진현

‘거리에서’
Lyrics 윤종신
Compose 윤종신&이근호
Arrange 안준영
Drum 안병범
Bass 최훈
Guitar 홍준호
Keyboard 안준영

앨범아트
Artwork Director 이강훈
Artwork 윤미선
Design 공민선

뮤직비디오
Director 권철
Lighting Director 김형민
Producer 이승호
Art Director 장혜린
Location 우연수집가

스타일링
오영주, 오진주

매니지먼트
조배현, 하영진, 최호준

발행
MYSTIC89

제작
OFFBEAT,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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