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윤종신> 9월호 ‘기댈게’는 윤종신이 ‘좋니’ 이후 오랜만에 선보이는 가을 발라드 곡이다.  서정적인 멜로디와 윤종신 특유의 감성이 묻어난 시적인 가사가 인상적이다. 윤종신은 일상 속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의자’에서 모티브를 얻었고, 언제나 그 자리에 묵묵히 있어 주는 나의 든든한 사람을, 언제까지나 그 자리에서 나를 지탱해줄 것 같은 고마운 관계를 ‘의자’에 빗대어 노래했다.

윤종신은 이번 노래에 대해 “집이며 사무실이며 작업실이며 자동차며 어디든 있는 게 의자인데, 이제껏 의자로 뭔가를 써봐야겠다는 생각은 한번도 못 해봤다”면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물을 새롭게 바라보는 건 창작에 있어서 무척 중요한 것 같다”는 소감을 전했다.

윤종신에게 <월간 윤종신> 9월호 ‘기댈게’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다.

Q. ‘기댈게’는 어떤 노래인가요?

의자로 가사를 써야겠다고 생각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른 단어가 ‘기대다’였어요. 의자에 기댄다는 발상을 중심에 놓고 의자처럼 ‘기댈 수 있는 존재’에 대한 얘기를 해야겠다 싶었죠. 부부, 연인, 친구, 동료 등 오래 알고 지낸 사람들일 수록 서로 기대게 되잖아요. 물론 지내다보면 갈등도 있고 지겨운 부분도 있기 마련이지만, 언제나 혼자서 우뚝 서 있을 수만은 없죠. 적당한 거리감은 갖되 너무 멀리 떨어지진 않는, 서로의 반경 안에서 언제든 기댈 수 있는 그런 사이가 되자는 이야기예요.

Q. 이번에 가사를 쓸 때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요?

후렴구에 ‘항상 행복할 수 만은 없잖아’라는 부분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살다보면 웃지 못할 일들, 쓰디 쓴 일들과 마주하게 되는데, 그럴 때마다 도움이 되는 건 내가 기대어왔고 기댈 수 있는 ‘의자 같은 사람들이거든요. 그들을 향한 애틋하고 감사한 마음 담아 가사를 쓴 것 같아요. 쓰다 보니 축가의 느낌이 진해졌지만, 사실은 부부, 연인, 친구, 동료 등 서로에게 어떤 식으로든 위로가 되는 오래된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어요.

Q. 윤종신에게 의자는 어떤 의미인가요?

어렸을 때만 해도 의자는 강제로 앉아야 하는 것이었어요. 하지만 어른이 된 다음부터는 자발적으로 생각하고 고민하는 것이 되었죠. 좀 더 나이가 든 다음에는 내 몸을 기대는 것이라는 의미가 더해졌고요.

Q. 의자에 앉아 주로 무엇을 하시나요?

일단은 작사, 작곡을 해요. 그리고 요즘에는 컴퓨터로 영화도 많이 보고요.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 있을 때도 있는데, 그러다 보니 제가 하는 일에 열중할 수 있게 있는 듯 없는 듯 그 자리에 있어주는 편안한 의자가 좋은 것 같아요.

Q. 듣는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내 주위의 의자 같은 사람들에게 가끔씩이라도 고맙다는 얘기를 했으면 좋겠어요.

윤종신의 [9월호 이야기] 등만 대지말고 조금만 더 뒤로 기대봐..서로…

쉬고 싶었어 기대고 싶었어
고달픈 내 하루에
덩그러니 놓인 빈 의자 위에
그냥 잠깐 앉아 쉬고 싶었어
잠깐 니 생각에 숨 좀 고르면
한참은 더 갈 수 있을 것 같았어

니가 있어서 기댈 수 있어서
도착하면 반기는
너의 얼굴 떠올릴 수 있어서
돌아보면 꽤나 멀리 잘 왔어
어디까지 가야 할지 모르지만
가는 게 맞대 다 그런 거래

변해가는 나를 봐주겠니
나도 널 지켜볼게 혹시 지쳐가는지
어떻게 항상 행복해
미울 때 지겨울 때도
저 깊은 곳에 하나쯤 믿는 구석에
웅크린 채로 견뎌

등을 맞대 보면 알 수 있어
우린 서롤 기댄 채 살아가고 있음을
그 편안함이 소중해
살짝만 뒤돌아보면
입 맞출 수 있는 거리
그렇게 지탱해줘 우리 날들에

고민 가득해 지새운 밤들에
안쓰러운 목소리
너의 눈빛 바라보기 미안해
괜찮은 척 아무렇지 않은 척
앓던 마음 보이기가 싫었던
미련한 자존심 지켜주던 너

변해가는 나를 봐주겠니
나도 널 지켜볼게 혹시 지쳐가는지
어떻게 항상 행복해
미울 때 지겨울 때도
저 깊은 곳에 하나쯤 믿는 구석에
웅크린 채로 견뎌

등을 맞대 보면 알 수 있어
우린 서롤 기댄 채 살아가고 있음을
그 편안함이 소중해 살짝만 뒤돌아보면
입 맞출 수 있는 거리
그렇게 지탱해줘 우리 날들에

2018 <월간 윤종신> 9월호 ‘기댈게’는 윤종신이 오랜만에 선보이는 가을 발라드이다. 언제나 그 자리에 묵묵히 있어 주는 나의 든든한 사람을, 언제까지나 그 자리에서 나를 지탱해줄 것 같은 고마운 관계를 ‘의자’에 빗대어 표현했다. 윤종신은 사람이 의자에 등을 ‘기대어’ 앉아 있는 모습에서 ’사람인(人)’자를 떠올렸고, 자연스럽게 자신이 그 동안 기대어왔고 기댈 수 있었던 ‘의자 같은 사람들’을 생각했다. 그리고 그들을 향한 애틋하고 감사한 마음 담아 노랫말을 썼다. 쓰다 보니 축가의 느낌이 진해졌지만, 사실은 부부, 연인, 친구, 동료 등 서로에게 어떤 식으로든 위로가 되는 오래된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다.

“대부분의 축가는 변치 않는 사랑을 노래해요. 서약이라는 게 그렇죠. 우리 앞으로 변하지 말자고, 변치 말고 영원하자고 다짐하는 거잖아요. 그런데 저는 모든 건 변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사람도 마음도 관계도 전부 다 변하죠. 변하는 건 이상한 게 아니라 자연스러운 거예요. 오히려 그걸 부정하고 거부하고 어떻게든 막아보려는 게 부자연스러운 거죠. 저는 우리에게 필요한 건 ‘서로 변치 말자는 약속’이 아니라 ‘서로 변해가는 모습을 지켜보자’는 약속이 아닐까 싶어요. 정말 중요한 건 서로서로 지켜봐 주는 것, 서로가 서로의 곁에 있어 주는 것, 그리고 언제든 기댈 수 있도록 자신을 내어주는 것이죠. ’기댈게’라는 말은 내 곁에 있어 달라는 말이기도 해요. 내가 누구든 어떤 사람이든 상관없이 나를 지켜봐 달라는 고백인 거죠.”

‘기댈게’는 윤종신이 일상 속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의지하는 ‘의자’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그는 의자를 자세히 살피면서 떠오르는 여러 가지 의미들을 공글렸고, 그 중에서도 특별히 ‘기대다’라는 표현에 오래 머물렀다. 그리고 결국 의자는 앉는 것이기도 하지만 기대는 것이기도 하다는 발상을 중심에 놓고 의자처럼 기댈 수 있는 편안하고 소중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로 뻗어나갔다. 처음에는 인생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볼까 싶었지만, 그보다는 우리가 특별히 의식하진 않아도 늘 그 곁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어울릴 것 같았다. 그게 ‘의자’라는 사물이 우리에게 전해줄 수 있는 의미와 맞닿을 수 있을 듯했다.

“이번에 작업하면서 아마도 태어나서 가장 오랫동안 골똘히 ‘의자’에 대해 생각해본 것 같아요. 집이며 사무실이며 작업실이며 자동차며 어디에나 있는 게 의자인데, 저는 이제껏 의자로 뭔가를 써봐야겠다는 생각은 한번도 못 해봤더라고요. 어렸을 때만 해도 의자는 누가 앉으라고 하면 강제로 앉는 그런 것이었는데, 나이가 들고 보니 이제는 내가 자발적으로 몸을 기대기 위해 앉는 그런 것이 되었다는 사실을 깨닫고는 새삼 생각이 많아졌죠.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물을 새롭게 바라보는 건 창작에 있어서 무척 중요한 것 같아요. 그냥 쉽게 스쳐지나갈 수 있는 것들을 낯설게 바라보고 그 안에서 자신에게 와닿는 의미를 발견하다 보면 어느새 나도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것이 만들어지는 거죠.”

Music >

Lyrics by 윤종신
Composed by 윤종신 이근호
Arranged by 강화성

Piano 강화성
Keyboards 강화성 신정은
Strings Arranged & Conducted by 김건
Strings 융스트링

Recorded by 정재원(@STUDIO89) 오성근 백경훈(Studio T)
Mixed by 김일호(@STUDIO89)
Mastered by Stuart Hawkes(@Metropolis Studio)

Music Video >

Director 김형민
AD 최송희 조영래
Producer 최송희

DP 한상길
Gaffer 이광용
Styling 오영주
Hair/Make up 장경은, 김진희
Editor 고태민
Colorist 김정호

Cast 윤종신 김노율 정민교 정일화 조혜인 최혜린 안재민 이미정 권오수

Production Company MYSTIC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