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의 ‘어수선한 영화 이야기’가 선택한 작품은 <러빙 빈센트>.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을 재구성해서 만든 최초의 유화 장편 애니메이션이다. 실제 배우들의 연기를 촬영하고 이를 다시 유화로 그리는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기획부터 제작까지 꼬박 10년이 걸렸으며, 107명의 전문 화가들이 참여해 원화로는 1200장, 미세한 표정이나 몸짓까지 반영한 그림까지 포함하면 대략 62,250장을 그렸다고 한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고흐의 작품이 실제로 살아 움직이는 것 같은 진기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영화는 고흐의 죽음을 둘러싼 의혹을 추적하는 미스터리 구조를 띠고 있는데, 고흐의 기행과 죽음에 가려져 있던 삶의 진실에 점점 가까이 다가가면서 묵직한 감동을 선사한다. 삶에 대한 애정과 예술에 대한 헌신으로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았던,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반 고흐의 새로운 일면을 만날 수 있는 작품이다. 감독은 자신의 제작 의도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애니메이션을 보고 실제 반 고흐의 작품을 보러 가고 싶다는 마음을 심어주고 싶었다.”

윤종신, 김세윤, 배순탁, 그리고 김이나가 <러빙 빈센트>를 보고 감상을 나누었다.

COMMENT

윤종신 “숲길을 걷고 싶은 영화.”
김세윤 “될 수 있으면 많이 감탄해라.” (고흐가 동생 테오에게 쓴 편지 중 인용)
배순탁 “위대함을 만드는 건 결국 일상의 반복.”
김이나 “시각과 영혼의 멱살을 잡힌 채 끌려다녔다.”

팟빵 > http://j.mp/1Uatkgl
iTunes > http://j.mp/1PuERak

<러빙 빈센트(2017)>
Loving Vincent
감독 도로타 코비엘라, 휴 웰치맨
출연 더글러스 부스, 제롬 플린, 시얼샤 로넌
시놉시스 살아생전 단 한 점의 그림만을 팔았던 화가 ‘빈센트’의 죽음 후 1년. ‘아르망’은 그의 그림을 사랑했던 아버지의 부탁을 받고, ‘빈센트’가 마지막으로 살았던 장소로 찾아가 미스터리한 죽음을 추적해 나간다. ‘빈센트’를 그리워하는 여인 ‘마르그리트’, ‘빈센트’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지켜봤던 ‘아들린’, ‘빈센트’의 비밀을 알고 있는 닥터 ‘폴 가셰’, ‘아르망’은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인간 ‘빈센트’에 대해 몰랐던 놀라운 사실들을 알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