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호 ‘그래도 크리스마스’는 유난히 어수선했던 올 한해를 돌아보며 만든 곡입니다. 주변에 만연한 비상식에 한숨이 끊이질 않았던 한해였지만, 그래도 한탄보다는 희망으로 마무리하자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아직도 바로 잡아야 할 것이 많지만, 그래도 우리의 소중한 크리스마스까지 잃어버릴 수는 없잖아요. 크리스마스에는 잠깐이라도 내 곁에 있는 좋은 사람들과 건배할 수 있는 ‘상식의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내년에는 상식이 통하는 한 해가 되기를, 상식으로 돌아갈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우리 모두 기원했으면 좋겠습니다.

참 힘들었죠
올해 돌아보면
어쩜 그렇게도 그럴 수가 있는 건가요

잘했어요
참아 내기 힘든 그 용서할 수 없는 걸
다 함께 외쳤던 그 날들
정말 젠틀했던 강렬했던

뭘 바라는지 또 뭘 잃었는지
우린 모두 알고 있죠
하나하나 다시 해요

지금 내 옆 거짓말 못 하는
작은 꿈들로 사는 사람들 그들과 건배해
오늘은 그래도 크리스마스

믿고 믿고 싶어
고개 끄덕일 수 있는 내일 이제는
그게 그렇게도 어려운 일인 건지
나 어른 되는 동안

사랑하기도 모자란 세월 속에서
내리는 하얀 눈
진실만큼은 덮지 말아줘

그래도 크리스마스
그래도 I Love You

My Love 그래도 내 사랑
내 사람 행복해 줘

뚜루루루 나아질 거야 내일은
길을 걷다 누구라도
마주치면 같은 맘일걸
Merry Merry Christmas

오 그래도 크리스마스
곧 해피 뉴이어
더 어른 되면 좀 더 괜찮은 얘길 해요
가슴이 따듯해지는
미소가 떠나지 않는 날들

2016 <월간 윤종신> 12월호 ‘그래도 크리스마스’는 스탠다드 재즈풍의 캐럴이다. 다사다난했던 올 한 해를 마무리하는 소감과 함께 그래도 좀 더 나은 내일을 기대해보자는 위로의 메시지를 담았다. “제가 매년 <월간 윤종신> 12월호를 통해 발표한 곡들은 대부분 위로를 주제로 해왔는데, 올해도 그렇게 됐네요(웃음). 올해 어수선한 일들이 참 많았잖아요. 하지만 우리가 크리스마스까지 잃어버릴 수는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도 크리스마스가 왔으니 내 곁에 있는 좋은 사람들과 건배 정도는 하자’는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12월호 ‘그래도 크리스마스’는 ‘상식의 크리스마스’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2016년은 우리의 일상을 뒤흔든 비상식에 한탄하고 절망했던 한 해였지만, 이번 크리스마스를 기점으로 내년은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상식이 통하는 한 해가 되기를, 상식으로 돌아가는 한 해가 되기를 바라는, 지금 여기 우리의 마음을 표현한 것이다. “이 노래를 들을 때마다 2016년의 뜨거웠던 겨울을, 우리가 함께 모여서 불을 밝히고 목소리를 내었던 그 희망의 열기를 떠올려 주셨으면 좋겠어요. 다음 겨울에도, 그다음 다음 겨울에도 이번에 우리가 직접 보고 듣고 느꼈던 이 마음을 간직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12월호에는 윤종신이 생각하는 가장 세련되고 우아한 음악을 하는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했다. 윤종신과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온 이근호가 함께 작곡했으며, 조규찬이 편곡을, 미국의 유명 작곡가 겸 편곡자 브렌트 피셔가 호른과 스트링 작업을 맡았다. 브렌트 피셔는 음악 감독 박인영의 소개로 함께 작업하게 되었는데, 가인의 노래 ‘카니발’에도 참여해 훌륭한 브라스 편곡을 보여준 바 있다.

<월간 윤종신>은 올 한 해도 부지런히 달려왔다. 발라드, 힙합, 일렉트로닉 스윙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였으며, 타블로, 세븐틴 보컬유닛, 빅스 켄, 한해, 키디비, 개코, 민서 등 여러 아티스트들과 함께 해 완성도를 높였다. 또한 서울 한남동에 복합문화공간 ‘월간 윤종신’을 오픈해 하나의 미디어이자 기획전문 집단으로 도약했다. <월간 윤종신>은 2017년에도 계속된다.

Music >
Lyrics by 윤종신
Composed by 윤종신 이근호
Arranged by 조규찬

Drums 신석철
Bass 최훈
Piano 이화
Guitar 이문기
Horns & Strings Produced, Arranged & Conducted by Brent Fischer
Strings LA String Session Orchestra
Background Vocals & Arranged by 조규찬

Recorded by 정재원(@STUDIO89) 정기홍 지용주(@Seoul Studio)
Jeff Gartenbaum William Centenaro(Assist.), Matt Brownlie(@The Village in LA)
Mixed by 김일호(@STUDIO89)
Mastered by Stuart Hawkes(@Metropolis Studio)

Music Video >
Director VCR WORKS
Art Director 우연식
Animator 장민희 김지환 전소은 김가영 이진희

Script Writer 김형민, 김주성
Executive Producer 윤종신
Production Company MYSTIC89

montly_201612_cover